竹圃美術館

중국의 도자기

중국의 도자기 9 (흑도)

죽포미술관 2022. 3. 4.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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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기술과 성형 기술의 진보로 조형 예술 및 장식 기법이 변화하였다.

먼저 장식 기법의 경우, 흑도의 검은색 표면 재질에는 채색 무늬가 어울리지 않았다.

또한 복잡한 토기 구조도 역시 채색으로 무늬를 넣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실용적인 흑도 토기의 대부분은 표면에 광이 날 뿐이다. 매우 우아하고 정교한 장식이 아닐 수 없다.

광이 나도록 가는 것 이외에는 물레를 이용하는 이점이 있었다.

물레를 이용하여 몸체를 긋거나 덧붙이거나 오목하게 혹은 볼록하게 만든 각종 줄무늬를 새김으로써,

토기의 서로 다른 부위를 분할해 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장식도 되었다.

죽포미술관 소장

이를 통해 흑도만의 예술적인 특징이 생겨났다.

채도 시기에 흥분되며 격양되며 자유로운 상상으로 충만한 도안이 엄숙하고

질서정연해졌으며 극도로 규칙적인 줄무늬 장식으로 바뀌었다. 붉고 검고 누런 열정적 색채 역시 장중하고

단일화 된 검은색으로 대체되었다. 흑도 토기, 특히 다리가 높은 배에 반복적으로 보이는, 리듬감 있고 선율이 있으며

생동적인 줄무늬는 반복적인 제련을 거친 격식의 미를 보여준다.

만약 채도 예술이 격정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하면, 흑도 예술은 이성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죽포미술관 소장

조형 예술적으로도 빠른 물레를 이용함으로써 토기의 외부 윤곽선에 더 다양한 기복이 생겨났다.

채도의 외부 윤곽선은 대체로 간단하고 풍성한 느낌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의 눈은 토기 형태의 변화보다는 그림 장식에 집중되었다. 하지만 흑도는 다르다.

그 표면에는 채색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변화는 토기 형태의 변화나 기복에 나타났다.

그래서 주둥이와 어깨 부분, 어깨와 배 부분, 배와 다리 부분으로 이어지는 곡선 모두 세심하게 다듬고 변화를 주었다.

만약 채도 예술이 도안의 장식미로 승부를 걸었다면, 흑도 예술은 그 조형적 변화로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빠른 물레의 사용과 인류 주거 생활의 변화로 이 시기의 토기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채도 시기의 일상 용기는

관, 분, 호, 발, 환, 병, 배 등에 국한되었지만, 흑도시기에 이르러서는 음식을 찌는 언,

바닥에 앉아서 요리를 먹기 편리한 높은 다리의 두, 보온 기능이 있는 뚜껑이 있는 정과 완이 출현하였다.

장식으로 표면에 광택을 내는 것 이외에는 흠집 무늬, 줄무늬, 격자무늬, 덧붙임 무늬, 둥근 무늬, 투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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