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劉宗漢 蒼山雲海蘊詩情 145cmⅩ145cm Ink & Color on Paper
범관의 <계산행려도>처럼 곽희 이전 시대의 산수는 삼경을 표현하는데 있어 각 계절의 산수 모습을 크기의 비례와 먹색의 농담으로 변화하는 원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런데 곽희의 <조춘도>를 살펴보면 이전 시대 화가들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원의 모습을 아울러 종합적으로 나타내었다. 먼저 근경, 중경, 원경에 맞추러 산수를 투시하고 중심이 되는 웅장한 산 아래에 각종 산의 모습들을 수직적으로 구도를 배치하여 평면의 구도가 될 수 있도록 처리하였으며, 가운데를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공간을 심도있게 나타내었으며 폭포 부분을 심원법으로 처리하고, 왼쪽에는 물과 침식된 모래언덕들을 평원법으로 나타냄으로써 화면의 연속성과 공간감을 자아내었다. 고원을 계속해서 반복하여 나타내지 않고, 화면 중앙의 소나무를 높게 뻗어가도록 그려 산의 빽빽함과 만나 유연한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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