竹圃美術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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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희의 삼원법

죽포미술관 2022. 5. 1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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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포미술관 소장

 

陳福春 245cm X 125cm Ink and Color on Paper

송대 화가들은 산수에서 보이는 신비의 세공간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들은 화면에 거리 공간을 최대한 표현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들은 보고 탐색한 것을 화면에 옮긴 작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그 중 곽희가 선봉에서 원에 대한 인식을 지각하여 공간의식에 대해 잘못되거나 부족함이 없는지 성찰함으로서 산수화에서 중요한 삼원이론을 확립한 것이다.

그의 삼원에 대한 첫 번째 이론은 산수를 보는 각도에 따라 시각적 경험이 다르다는 것을 밝힌 동시에 각도에 따른 거리까지 염두한 이론이다. <<임천고치>><산수훈>에서 삼원법을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경관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감을 표현하기 위해 종합한 이론이다.

고원-산 아래에서 산꼭대기를 올려다 보는 것(앙시,仰視)

심원-산 위에서 산 아래를 굽이굽이 둘러 내려다보는 것(부감시, 俯瞰視)

평원-가까운 산에서 먼 산을 수평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수평시, 水平視)

楊楓 145cm x 145cm ink and color on paper

참고 문헌: 중국화론으로 본 繪畵美學(지순임 지음)

#중국화#중국문화#수채화#수묵화#공필화#사의화#문인화#백묘화#형호#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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