竹圃美術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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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희의 삼원법

죽포미술관 2022. 5. 1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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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포미술관 소장

金 玉 245cm X 125cm, Ink and Color on Paper

곽희의 삼원에 대한 두 번째 이론은 산수의 색 또한 관찰자의 시점과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변화됨을 발견하였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곽희는 원에 대해 깨닫고 산수의 형세를 파악하였으므로 산수의 색도 여러 가지의 색을 혼합하여 만들 수 있는 깊은 색으로 인식하고 표현하였다. 그의 산수화를 살펴보면 대부분 현색玄色인 수묵으로 그려져 있고 깊고 그윽한 수묵으로 펼쳐지며 위진시대의 철학 사조인 현학과도 하나가 됨을 의미한다.

현색으로 그림을 표현하면서도 색의 작은 변화까지 꼼꼼히 이론으로 정리한 것이 또 다른 특징중에 하나이다.

곽희는 고원의 색은 맑고 밝으며, 심원의 색은 무겁고 흐리며, 평원의 아득하고 온화하다고 하였다

형상을 관찰하는 각도에 따라 각기 다른 원의 색을 지니고 있음을 알고 이론으로 정리 한 것으로 보아, 주관을 떠나 성숙되고 고요한 마음으로 자연을 바라보며 창조이론을 전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죽포미술관 소장

張松 145cmⅩ145cm Ink and Color on Paper

참고 문헌: 중국화론으로 본 繪畵美學(지순임 지음)

#중국화#중국문화#수채화#수묵화#공필화#사의화#문인화#백묘화#산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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