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王啓勝 145cmⅩ145cm Ink and Color on Paper
서양의 회화는 빛에 따른 표현 즉, 자연광으로 나타나는 대상의 형태와 색상을 표현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중국의 고전 화가들은 그들이 느끼는 감정과 마음의 빛을 자연광과 함께 표현하려고 마음으로 고요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대상과 일어나는 현상들을 관찰하며 느끼는 대로 표현했다. 한마디로 유화를 주로 그리는 서양 화가들은 자연광을 자세히 관찰한 후 사물을 표현하였고, 중국 화가들은 그들의 마음이나 정신적으로 느껴지는 빛을 화폭에 그려내려고 하였다.
중국 화가들이 연마한 기예와 기교를 표현하는 도구는 바로 붓이었다. 붓의 탄력은 한지와 화가의 힘 조절에 의해 결정된다. 화가는 이러한 붓의 특성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붓놀림과는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붓의 즉흥적인 아름다운 표현을 즐겼다.
중국화는 붓이 종이에 닿는 즉시 그 표현이 선이나 점, 면으로 그 효과가 드러나며 붓놀림에 따라 바로 조형 나타난다. 붓을 내려놓는 순간 그 조형은 완성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조형은 한순간 완성되므로 시간과 공간을 나눌 수 없으며 수정을 하거나 덧칠을 해서도 안 된다. 그러므로 화가는 선 긋기 전에 또는 선을 그음과 동시에 그릴 대상의 형상, 감정, 느낌과 의미 등을 생각해야 한다. 또한 붓을 움직일 때 강약이나 완급조절, 연속성, 붓에 가하는 압력 등에 의해 선의 강약과 굵기, 거침과 부드러움, 농담 등의 변화가 일어난다. 백묘화는 색의 표현이 없으므로 선만으로 채색화를 뛰어넘을 만한 기예와 기교, 정성과 힘이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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