竹圃美術館

소장품_작가별 보기

중국화

죽포미술관 2022. 3. 29.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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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포미술관 소장

張望 145cmⅩ145cm Ink & Color on Paper

문인들은 서법에 사용하던 용필법을 자연을 형상화하고 서법을 조형화하는 두 가지의 방법으로 회화에 적용하였다. 필묵은 자연적인 조형 요소가 전혀 없진 않지만 자연의 형상을 필묵을 통해 ‘마음’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 조형에서의 용필은 작가의 심리적인 요소를 반영한다. 문인화는 사실적인 묘사에 크게 비중을 두지는 않았지만 기본적인 표현력과 묘사력은 필요하다.

서법을 회화에 적용하면서 물의 사용도 중요해졌다. 붓과 먹만으로도 글을 쓸 수 있지만 회화에서는 물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먹의 깊이를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을 먹은 붓은 힘과 기교에 따라 작품의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중국회화에 사용하는 필법은 붓의 끝부분이 획의 중간을 지나가게 하는 중봉용필, 붓을 눕혀서 쓰는 와필, 붓의 측면을 쓰는 측필 등이 있다. 이러한 기본이 되는 필법들에 더해지는 물의 조절은 중국화의 힘과 테크닉을 최고로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매력적인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하였다. 붓으로 그은 선은 바로 물에 의해 탄생이 되었으며 중국화에서 먹의 농담으로만 표현하는 새로운 현대 몰골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죽포미술관 소장

杜華 145cmⅩ145cm Ink and Color on Paper

참고 문헌: 中國畵-선의 예술 붓의 미학 (린뤄시 지음, 황보경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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