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張軍博 145cmⅩ145cm Ink and Color on Paper
위진남북조시대에는 산수화가 독립적인 회화의 형태로 자리잡지 못하였다. 산수나 나무, 돌 그리고 강과 같은 자연물을 그리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시기에 현실과 동떨어진 원근과 투시, 표현기법 등이 정리된 산수화의 이론이 책으로 나왔는데 그것이 바로 종병의 『화산수서』이다. 오늘날의 펼쳐보아도 산수화의 독립적인 위치를 형성하고 있었다는 시대적 상황을 잘 보여주며 깊고 심오한 뜻이 담긴 이론서이다. 종병의 산수화 이론이 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는 없지만, 누워서 산수화를 감상하면서 기대하는 그의 ‘와유’와 ‘창신’에 대한 언급은 이후 산수화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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