竹圃美術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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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회화-무위자연

죽포미술관 2022. 5. 11.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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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포미술관 소장
 

劉宗漢 嘉陵江畔 中國美協2001년 全國中國畵大展入賞昨 145cmⅩ145cm Ink & Color on Paper

온 세상의 우주만물은 한없이 변화하기에 자연계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인식의 판단이 시대상황이나 환경, 관점 등에 따라 다르다. 이렇기 떄문에 자연의 사물들을 예술적으로 인식하려면 관념적 집착을 초월하여 정신의 절대적 자유를 가질 수 있다. 어떤 개인이 자기가 하는 활동에 있어 천부적인 재능을 자유롭고 마음껏 발휘하여 최고에 이르면 그 또한 무위라 할 수 있다.

‘무위’라는 것은 의식적으로 또는 인위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둔다는 뜻으로 자연, 무념 등의 단어와 붙여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무위는 노장사상에서 도덕의 표준으로 삼고 있으며,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스스로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얕은 꾀로 살아가는 것이 되레 인간의 불행을 불러온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본질이나 객체에 겉으로 들어나는 형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근본적인 도를 기초로 하여 절대적인 원리와 법칙성에 따라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지 않는 것이 편안한 삶과 긍정적인 성품을 지닐 수 있으며 성공 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다.

죽포미술관 소장

韓菊聲 水墨彩色畵 145cmⅩ145cm Ink & Color on Paper

참고 문헌: 중국화론으로 본 繪畵美學(지순임 지음)

#중국화#중국문화#수채화#수묵화#공필화#사의화#문인화#백묘화#산수화#인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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